기름값이 떨어지고 있어서 차를 매일 운전하는 사람들은 줄어든 유류비용에 함박웃음이 나오는 요즈음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연비는 차를 고르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었지요.
친환경차량이라고 대변되는 승용디젤과 하이브리드 차종들은 이제 차를 사는 사람들에게 선택의 고민에 빠져들게 합니다.
이번에는 조용한 특성을 원하면서도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차의 운전 노하우를 제시해보는데요.
무엇보다 기술의 발전은 사용자의 적응과 효과적 사용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적응과 사용에 의해 더 높은 편익을 가져갈 수 있으니 말이죠.
자,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경제운전하는 노하우3가지를 소개해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이야기해야 할 것이 있네요.
하이브리드의 원리는 한번 쯤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해를 하면 더 잘 다루고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이브리드는 기존 가솔린엔진에 전기모터가 더 해져 있습니다.
전기모터는 별도의 전용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기로 힘을 얻어 자동차의 바퀴로 구동력을 주게 됩니다. 이때 배터리의 충전상태가 떨어지면 가솔린엔진이 발전을 해서 배터리도 충전하게 되어 있기도 합니다.
(모터구동을 위한 배터리팩을 마냥 많이 탑재하기도 어렵습니다. 배터리 무게가 정말 많이 나가게 되기도 하고 배터리팩의 원가도 무시못하니 말이죠.)
차량 무게는 일반 가솔린전용차량보다 좀 더 무겁긴합니다만,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이는 바디/휠 디자인에 타이어도 구름저항이 덜한 타이어를 사용하고 전기모터로만 달리는 구간이 있어서 연료효율은 더 좋아지는 것이죠.
아마도 배터리팩의 크기와 효율도가 기술진화에 따라 올라간다면 하이브리드차는 지금보다 더 휠씬 좋아질 미래가 있다고 보면 될겁니다.
1. 차량의 배터리 충전을 위해 관성운전을 습관화한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관성운전을 습관화 하는 것입니다.
관성운전은 차량의 가는 힘을 이용해서 최대한 엑셀링을 덜하는 운전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60km/h의 속도로 가고 있는데 저 멀리서 빨간색 신호가 켜져있다면 굳이 엑셀을 더 밟을 필요가 있나요? 엑셀에 발을 띠어도 가는 힘으로 충분히 신호등앞에서 설 수가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 움직이고 있는 힘을 이용하는 것이 관성운전인데, 하이브리드 차량은 엑셀링을 하지 않고 차량이 가고 있을때나 브레이크를 밟을때 바퀴가 구동하는 에너지를 통해 배터리가 조금씩 충전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결국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를 얼마나 잘 충전하게끔 효율적인 운전을 하느냐가 관건인데요. 관성운전은 이러한 배터리의 충전에 효율적인 운전습관입니다.
2. 부드럽고 세밀한 엑셀레이팅은 필수
자, 그런데 관성운전을 하더라도, 엑셀을 밟을때는 포악한 맹수처럼 과도하게 밟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많이 밟으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운전자가 빨리 가고 싶어한다고 받아들여 배터리가 충분해도 전기모터만으로 가지않고 휘발유엔진을 가동시켜서 힘을 바퀴로 보내게 됩니다.
결국 배터리 량이 충분해도 엑셀레이터는 도로환경에 맞추어 아주 부드럽게 밟아야 만 전기모터로 주행을 하는 환경을 만들 수가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아주 세밀한 엑셀레이팅 습관도 중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타코미터가 없고 이러한 엑셀개도량에 따른 게이지가 있지요.
이 아래 게이지로 본다면 녹색 에코 구간중에 0~20 사이가 되도록 부드럽게 운전해보세요.
전기모터만으로 갈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3. 내리막에서 미션을 중립으로 놓지 말자.
자, 아주 내리막도로에서는 중립으로 기어를 빼놓는 분들이 있습니다.
경사가 급한 내리막에서는 중립에 놓음으로 기어가 물려있을때 보다 많은 스피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이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금물입니다.
이유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엑셀을 밟지않고 가거나 브레이킹시에 바퀴의 굴러가는 그 힘을 이용해서 배터리 충전을 하게 되는데 기어를 빼면 아예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는 모드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리막에서는 기어를 중립으로 놓지 않고 D레인지 상태에서 관성운전만 하시기 바랍니다.
자 이렇게 3가지를 제시해봤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의 원리를 생각한다면 당연한 것이기도 하고 기본적인 사항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오너라면 하이브리드 차량에 맞는 운전법으로 좋은 연비를 달성해보세요
이것이 하이브리드 차량을 가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니까요.